MENU

02. The Fundamentals of Interior Architecture / 인테리어

945
0

• Architects: JohnColes & NaomiHouse
• Total 208 pages
• 188mm 257mm, Softcover, All color
• English / Korean
• ISBN 978-89-6801-017-0
• 2013

DA시리즈는 시각 예술과 이를 뒷받침하는 아이디어를 소개한다. 실무에 응용할 수 있는 전문가의 사례와 명확한 다이어그램 그리고 영감을 줄 수 있는 많은 이미지가 수록되어 있다.

‘인테리어 The Fundamentals of Interior Architecture’는 인테리어 건축의 전반적인 내용과 중심 아이디어들 그리고 이를 표현하는 방법을 알기 쉽게 소개한다. 각 주제가 끝날 때마다 요약질문을 하여, 주제에 대해 재정리하고 자신의 작업에 실행할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유명 인테리어 디자이너들의 작업과 전기를 통해 다양하고, 깊이 있는 내용을 전달한다.

이 책은 인테리어 건축과 디자인을 공부하는 학생들뿐만 아니라, 인테리어 디자인 관련 직업 종사자나 분야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흥미 갖고, 실질적인 도움을 얻을 것이다.


내용 소개

세상 어느 건물이나 문을 열고 들어가면, 우리는 노력 없이도 문 뒤에 펼쳐진 공간을 경험하게 된다. 이 경험은 다음에 겪는 경험에 의해 강화되거나 변형되기도 한다. 이러한 감각은 우연이 아니라 내용을 뇌로 전달하는 감각(시각, 청각, 후각, 촉각)의 결과이다. 그리고 이것은 기존의 경험, 균형과 비례, 그리고 빛, 색상, 소리의 자극에 대한 매우 개인적인 심리적 반응을 토대로 생긴다.

우리는 인테리어 디자인뿐만 아니라 훌륭하게 계획된 공간을 경험할 때 감동한다. 물론 여기에는 단순하게 과장된 경험 이상의 무언가가 존재한다.디자이너는 수많은 연구와 실행을 통해 얻게 된 지식과 기술을 활용하여, 감각적일 뿐만 아니라 사용자의 요구가 반영된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개념적이고 실제적인 관점에서 인테리어 건축은 건물의 리모델링이나 사용 용도 변화와 깊은 관련이 있으며, 건물을 재사용한다는 관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이는 건물과 이용 방법에 따라 광범위하게 표현된다. 인테리어 건축가가 다룰 수 없는 건물은 존재하지 않는다. 건물이 웅장한지 초라한지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 궁전, 호텔, 공항, 사무실, 백화점, 레스토랑, 철도역사, 상점, 아파트 등 모든 건물의 환경을 개선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기존 건물과 주변 환경을 분석하고, 의뢰인과 지역 사회가 필요로 하는 부분을 이해하여, 구성 요소들 간의 상호 관계를 위한 디자인과 컨셉을 창출할 수 있어야 한다.

인테리어 건축가는 프로젝트의 실행에서 허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역할을 수행한다. 프로젝트를 의뢰하는 주체는 개인일 수도 있고, 공공기관이나 상업기관일수도 있다. 인테리어 건축가는 다양한 의뢰인의 요구사항을 이해하고, 건축가, 시공자, 장인, 측량사, 냉난방 기술사 등과 같은 전문가들과 협력하여, 컨셉에서부터 완공까지 제대로 작업할 수 있도록 감독한다. 또한, 건축 과정에서 결정해야 하는 수많은 사항을 구체화, 문서화하고, 법규에 맞춰 실행한다. 이 모든 것이 고단한 전문가의 삶이겠지만, 인테리어 건축가는 이러한 새로운 경험을 통해 일상의 진정한 차이를 만들고 있다.

이 책의 각 챕터는 실제 인테리어 건축의 중요 아이디어와 과정들을 다룬다. 인테리어 건축의 실질적인 목표와 활동뿐만 아니라, 디자인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가치와 의미들을 설명한다. 또한, 이론과 기술 그리고 전문 디자이너들이 사용하는 전문 용어들이 설명되어 있다.


추천 글
이번에 출간된 ‘인테리어 The Fundamentals of Interior Architecture’는 실내건축을 처음 접하는 학생과 일반인들에게 인테리어 디자인에 관해 중요한 두 가지 방향을 잘 정리해 주었다. 첫 번째는 공간 디자인 프로세스에 대한 일목요연하고도 구체적인 정리와 예시자료이며, 두 번째는 근,현대사의 주요 디자이너, 건축가들의 공간에 관한 생각들을 각 주제에 맞게 감성적으로 잘 제시하였다. 인테리어 디자인의 중요한 두 방향인 이성적 분석과 정리 그리고 감성적 통찰과 사색을 동시에 전달해주는 좋은 입문서이다.

장순각 (한양대학교 실내건축디자인과 교수)
하나의 공간을 만드는 일은 하나의 세계를 창조하는 것이다. 이 과정은 흥미로우면서도, 동시에 복합적인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인테리어 The Fundamentals of Interior Architecture’는 이러한 공간 디자인의 과정을 간략하면서도 효율적으로 알려주는 책이다. 저자들은 공간, 형태, 대지, 재료, 빛 등 실내 건축 입문자가 알아야 할 핵심적인 요소를 실질적인 자료와 사례로 설명한다. 인상적인 부분은 중간 중간에 제시된 요약질문들이다. 무엇이 좋은 디자인이고, 어떻게 하면 그것을 만들 수 있는가에 대한 질문은 디자이너가 가져야 할 가장 기본적인 태도이기 때문이다. 창의적이고 가치 있는 공간을 만드는데 이 책이 하나의 초석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김종진 (건국대학교 건축전문대학원 실내건축설계학과 교수)


목차
0 서론
이 책을 활용하는 방법 06
서론 11
1 공간/형태
공간 & 장소 18
인테리어 공간 구성 요소 26
2 대지/기능
대지 분석하기 48
인테리어의 유형 60
3 재료/질감
인테리어 이해하기 82
재료 정하기 92
특징 알기 102
건축 재료 112
4 조명/분위기
조명 이해하기 124
조명 사용하기 134
조명 계산하기 146
5 프레젠테이션/표현
디자인 주요 단계 152
디자인 표현하기 158
6 결론
결론 174
주목할 만한 건물들 207
출처 및 참고 / 크레딧 208


작가 소개
존 콜스 John Coles

BBC 방송에서 아트 디렉터와 디자이너로 활동하기 전, 옥스포드 건축대학을 수학하였다. 그는 컴퓨터 시각화와 프로그램에 대해 선구적인 역할을 하였으며, 미들섹스 과학기술 전문학교(현 미들섹스 대학)에서 강의를 진행했다. 또한 이 대학에서 인테리어 건축 석사과정 프로그램 리더이자, 인테리어 건축과 디자인 학사과정 공동 프로그램 리더를 역임하고 있다.
나오미 하우스 Naomi House

미들섹스 대학에서 인테리어 디자인을 수학하였으며, 런던대학교 Bartlett School of Architecture에서 현대건축사 석사과정을 마쳤다. 그녀는 수학과정 이외에도, 디자인의 실례들을 시공간적 문화와 인테리어 디자인 강의에 연결해 왔다. 2001년 이후 전임 대학강사로 일하고 있으며, 2005년에는 미들섹스 대학에서 인테리어 건축과 디자인의 공동 프로그램 리더가 되었다. 그녀는 또한 영국왕립예술 대학의 비평 역사학부에서 튜터를 역임하고 있다.

 

이 슬라이드 쇼에는 JavaScript가 필요합니다.